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의 달이죠. 5월 말일까지 신고기간을 놓쳤을 경우 기한 후 신고기간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5월을 넘기더라도 나중에 신고하면 된다고 생각하고 넘어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오늘은 기한 후 신고 가산세 및 체크사항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기한 후 가산세 폭탄
5월 기한 내 신고하면 가장 좋은 이유는 가산세를 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종합소득세뿐만 아니라 모든 세금은 기한을 넘겨서도 언제든지 납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산세 폭탄을 맞을 수 있다는 것이죠.
가산세 신고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바로 무신고 가산세와 납부 지연 가산세입니다. 세액이 클수록 내가 낼 가산세도 눈덩이처럼 커질 수 있으니 정기신고 기간에 납부하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 무신고 가산세 : 무신고 납부세액의 20%
- 납부 지연 가산세 : 미납 및 미달 납부세액 ×미납 기간 1인당 0.022%(연 8%의 이자 수준)
전자신고 세액공제 혜택
정부에서 전자신고 활성화를 유도하고자 전자신고 세액공제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납세자가 종합소득세 신고 시 해당 납부세액에서 최대 2만 원을 공제해주고 있습니다. 기한 후에는 받을 수 없는 혜택입니다. 만약 돌려받을 환급금이 있다면 환급액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정책 혜택
정부지원정책은 대부분 소득 기준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고용안전지원금, 근로장려금 등과 같은 지원이 그렇습니다. 이러한 정부지원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본인 소득을 증명할 수 있는 소득증명원이 필요합니다. 즉, 종합소득세 신고를 통해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5월 정부지원혜택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필히 서둘러야 하는 이유입니다. 이러한 정부지원혜택 신청 시 소득 기준을 증명하지 못하여 탈락되는 일이 없도록 기한 내 납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환급금 일정
연말정산을 근로자들은 제2의 월급이라고 해서 기다리는 것처럼 종합소득세 또한 환급금이 생길 수 있어서 기다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정기신고 기간에 신고를 하면 세금 환급도 기한 후 신고에 비해 더 빨리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 정기신고 시 환급금 일정 : 6월~7월 초
- 기한 후 신고 시 환급금 일정 : 최대 3개월 소요
그동안 종합소득세 신고를 귀찮게만 생각했다면 올해는 기한 내 신속하게 신고하고 납부하여 환급금을 비롯하여 많은 혜택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