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방비, 전기세에 이어 교통비까지 오르면서 국민들의 부담이 커졌습니다. 특히 시민의 발 역할을 하는 교통비의 인상으로 가계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가가 큽니다. 따라서 교통비 아끼는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는 알뜰교통카드의 혜택 비교 및 이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알뜰교통카드란?
알뜰교통카드는 건강도 챙기고 환경도 지킨다는 취지로 만들어졌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도착지와 정류장 간 걷거나 또는 자전거로 이용한 거리(최대 800m)에 마일리지를 최대 20% 적립해 주고, 카드 이용 실적에 따라 카드사의 추가지원 최대 10%가 더해져 최대 30%까지 교통비를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적립 기준 및 조건
지급 조건은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하는 경우입니다. 월 15회 미만 사용 시 마일리지는 소멸할 수 있습니다. 단, 첫 달은 횟수와 무관하게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올해 7월부터 알뜰교통카드 플러스가 시행되면서 한 달에 최대 60회까지 적립받을 수 있습니다. 마일리지 지급 최대 횟수가 최소 15회 이상 이용 시 최대 60회까지 지급되고, 60회 이상 이용할 경우 적립금이 많은 순서대로 60회에 대해 적립금이 지급됩니다.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액
적립액은 대중교통 이용금액으로 최대 지급액이 결정되며 적립액은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적립됩니다. 마일리지 지급액은 대중교통 이용금액의 최대 90%까지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800m 미만은 이동거리에 비례하고 800m 이상은 아래 표에 나와있는 대로 최대 금액을 지급하게 됩니다. 이동거리에는 환승하는 과정에서의 이동거리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신청 및 이용 방법
PC나 앱을 통해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PC에서는 알뜰교통카드(www.alcard.kr)에서 신청할 수 있고 모바일은 플레이스토어에서 알뜰교통카드(한국교통안전공단) 앱을 설치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는 방법은 앱에서 출발 및 도착 버튼을 사용해야 합니다. 혹시라도 이 버튼을 깜박 잊고 누르지 않는다면 버스를 탔을 때 혜택을 못 받습니다. 카드 신청 시 각 카드사마다 혜택이 다르니 혜택과 할인율을 잘 비교하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마일리지 적립을 위해 이동거리 확인하는 3가지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출발/도착 버튼을 누른 지점의 좌표와 정류장의 거리를 계산합니다.
- 자주 이용하는 출발/도착지와 정류장을 미리 등록하여 거리를 계산합니다.
- 휴대폰으로 걸음수를 측정하여 승하차 시간 기준으로 이동거리를 게산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정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