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부실문제와 관련하여 뱅크런 조짐이 보이자 정부에서 급히 진화에 나섰습니다. 뱅크런 사태를 진정시킨 듯 하지만 여전히 내가 거래한 곳이 부실지점이 아닌지 걱정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새마을금고 부실지점 현황과 내가 거래하는 새마을금고의 안정성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새마을금고 부실지점 현황
새마을금고의 사태는 연체율이 연대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불거졌습니다. 그러면서 부실지점에 대한 관심이 집중됐습니다. 최근 남양주동부 새마을금고가 대출채권 부실로 인근 화도 새마을금고로 흡수합병되는 것을 시작해 대구 새마을금고 부실지점 12곳 명단이라는 확인되지 않은 내용이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SNS 등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으나 모두 근거 없는 소문이라고 당사자들이 밝혔습니다.
일부 새마을금고에 대한 근거 없는 소문이 퍼지자 정부와 행정안정부가 사태 진화에 나섰습니다. 우선 연체율이 전체 평균보다 높은 100개를 집중관리 대상으로 선정하여 이중 연체율 10%를 웃도는 개별 새마을금고 30곳에 대해 합동 특별검사를, 나머지 70개 금고에 대해서 특별점검을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점검 결과에 따라 자산처분과 경비 절감 등 경영개선, 합병, 임원직무정지 등 조치가 취해질 전망입니다.
30개 금고에 대한 검사는 7월 10일부터 8월 11일까지 5주간, 70곳에 대한 점검은 이후 8월 중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밖에 200억 원 이상 공동대출 연체사업장 97곳에 대해 사업장별·지역본부별 담당제 운영에 나설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올해 연말까지 1조 2천억 원 규모 부실채권도 매각하기로 했습니다.
새마을금고 안정성 조회 방법
검증을 거치지 않은 새마을금고 부실지점에 관한 소문과 리스트 등이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SNS 등을 통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직접 새마을금고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내가 거래하는 새마을금고의 안정성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새마을금고 홈페이지로가서 사업안내→전자공시→정기공시로 들어갑니다. 찾고자 하는 새마을금고명을 입력하고 찾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의정부중앙 새마을금고를 한번 검색해 보았습니다.
다른 걸 떠나서 경영실태평가가 1, 2등급 이상 받았다고 한다면 안심하셔도 될 듯합니다. 그 외 나머지 세부 사항은 아래 평가기준을 참조하셔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평가기준>
- (24번)부실여신 현황: 부실여신 비중이 크지 않을수록 좋습니다.
- (25번) 위험가중자산대비 자기 자본비율 : 8% 이상이어야 하고 11% 이상이면 1등급으로 우수합니다.
- (26번) 순고정이하여신비율 : 3% 이하
- (27번) 유동성비율 : 100% 이상
- (28번) 총 자산순이익률 : 0.8% 이상. 1.2%~1.5% 이상이면 우수합니다.
- (31번) 경영실태등급 : 1등급(우수), 2등급(양호), 3등급(보통)부터 4등급, 5등급은 부실금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다른 새마을금고를 알아볼까요? 이번에는 서울 광진중앙 새마을금고를 알아보았습니다. 이 지점은 경영실태평가 3등급을 받았습니다.
경영실태평가 3등급을 받았지만 다른 경영지표가 안정권에 있고 수익성에서 조금 떨어지는 상황입니다. 이런 식으로 새마을금고의 부실여부를 자체적으로 판단해 보시기 바랍니다.
새마을금고 인수합병 시 출자금도 전액 보장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에서는 7월 9일 보도자료를 통해 새마을금고는 안전하며 정부는 이를 충분히 뒷받침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하며 국민의 불안심리를 잠재우려 애쓰는 분위기입니다.
이후 10일에는 새마을금고의 예적금은 보호되지만 조합원 출자금은 보호 대상이 아니라는 상황에 대해서도 "출자금도 전액 보장된다"라고 밝혔습니다. 그동안 새마을금고에서는 누누이 출자금은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는다고 강조해 왔습니다.
그런데 행안부에서는 설명자료를 내고 "새마을금고의 5천만 원 초과 예금도 전액 보장될 수 있도록 하고 예적금뿐만 아니라 출자금에도 동일하게 적용하여 출자금에 대해서도 고객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런 것만 봐도 정부가 새마을금고 뱅크런 우려에 관한 진화를 위해 여러모로 노력하는 모습이 보이네요. 결론은 새마을금고 예적금하신 분들 직접 부실여부도 체크해 보시고 안전하다고 판단되면 예적금 해지하지 말고 상황을 지켜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댓글